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챗GPT 아버지 샘 알트먼의 월드코인 완벽분석 2

by porsche-ai 2024. 2. 22.

월드코인 가격 추이 제목
월드코인 가격 추이 제목

샘 알트먼은 한국 방문 중 챗GPT 보다는 월드코인 얘기를 더 많이 했다는 후문이 들립니다. 그 만큼 샘 알트먼은 기본소득을 전제로 한 월드코인 확산에 힘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샘 알트먼의 행보에 따라 월드코인 가격이 많이 좌우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어떤 이벤트에서 가격의 등락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월드코인 출시

2023년 7월 24일 월드코인이 출시되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23년 7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의 가격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월드코인 출시 당시 가격 추이
월드코인 출시 당시 가격 추이

출시 당시의 가격은 1.88달러였는데 순식간에 2.69달러까지 치솟습니다. 출시 후광을 업고 급격하게 오르다가 떨어지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대부분의 코인들이 이런 수순을 겪는 것으로 보입니다. 

 

샘 알트먼 해임 및 복귀

23년 11월 17일 OpenAI에서는 샘 알트먼을 해임한다는 내용을 발표합니다. 그와 더불어 월드코인의 가격은 1.84달러까지 떨어집니다. 

샘 알트먼 해임, 복귀 코인 추이
샘 알트먼 해임, 복귀 코인 추이

출시 당시의 가격이 1.88달러 였기 때문에 이 보다 더 큰 가격 하락을 맞은 것입니다.

11월 20일에는 마이크로소프트로의 합류 소식을 전하게 되면서 가격은 2.54달러까지 오르게 됩니다.

11월 22일에는 OpenAI로의 복귀 소식을 전하게 되면서 가격이 상승하여 2.58달러까지 오르게 됩니다.

 

 

 

 

그럼 1주일 동안의 드라마틱한 사건이 왜 일어났는지 이유를 알아보면서 월드코인과의 연관도 언급해 보겠습니다.

 

OpenAI의 초기 설립 목적은 '인류에게 이익을 주고 위험을 줄이는 AI'를 만든다는 것이었습니다. 상업화라는 것과는 거리를 조금 두었었습니다. 여기서 상업화 즉, 돈을 벌어 주는 인공지능이라는 측면에서 샘 알트먼과 이사회의 견해차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22년 11월에 ChatGPT를 출시 할 당시, 이런 후문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사회에서는 설립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지 못한 서비스를 오픈하는 것을 꺼려 했으나 샘 알트먼이 강하게 밀어 붙였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이사회와의 상업화 견해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해임사유는 OpenAI와의 가치 상충 (즉, 상업화 관련 견해 차이), 직원들과의 소통 및 협력 부재, 협력기관들과의 관계 와해 이렇게 3가지 였습니다. 여기서 두번째 이유는 이사회에서 잘 못 판단했던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로 합류한다는 소식과 함께 700여명의 직원이 샘 알트먼을 따라 가겠다고 선언한 것입니다.

 

11월 22일에 우여곡절 끝에 재 합류를 하면서 샘 알트먼은 더 강한 파워를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가 바라보고 있는 와중에 해임과 복귀를 단 1주일 만에 겪으면서 OpenAI에서의 입지는 공고히 되었고 이사회도 그에게 유리하도록 조직을 했기 때문입니다.

 

샘 알트먼의 영향력이 더 커진 만큼 그가 관여한 프로젝트 들에게도 좋은 영향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월드코인의 가격도 그에 맞춰 등락을 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소라 (SORA) 출시

OpenAI에서는 SORA라는 영상 관련 서비스를 24년 2월 17일에 출시합니다. 

SORA는 문자로 명령을 내리면 60초 정도의 영상으로 변환시켜 주는 인공지능 서비스 입니다. 

ChatGPT에서는 말을 입력하면 다양한 자료를 검색하여 보고서 수준의 정보화를 해주며, 달리 (Dall-E)를 통해서는 문자를 입력하면 그에 상응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문자로 동영상까지 만드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상업화의 범위가 더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SORA 출시 이후 가격 추이
SORA 출시 이후 가격 추이

이에 따라 월드코인의 주가 추이는 우상향을 하였습니다. SORA 출시 이전인 16일에는 3달러 정도에 머물렀던 코인 가격이 주말 사이 2배가 넘는 7.86달러를 기록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인공지능이 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늘어나면서 거기서 창출되는 가치가 높아질 것이고 보편적 기본소득 (Universal Basic Income) 개념의 월드코인의 가치도 같이 늘어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